전북유일하게 영·유아발달평가실시

홈 > 보육프로그램 > 표준보육과정

전북유일하게 영·유아발달평가실시


외부 평가 오르다 검사실시


◎ 영아 성장발달 평가

영아는 보육프로그램을 경험하는 유아들이 성장과 발달을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하여 유아가 적절한 성장발달을 하고 있는지 이루어지고 있는지 각 유아의 개별성 특성과 능력을 어떻게 발현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됩니다.
평가결과는 개별 유아에 대한 이해와 보육프로그램 운영개선 및 부모 면담자료로 활용합니다.


영아 평가는 평가실시는 이렇게 됩니다.

- 영아의 일상생활과 교육활동 과정에서 나타난 행동을 관찰하고 관찰 자료를 토대로 평가
- 영아 보육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영아의 특성과 변화를 확인하고 평가
- 적응보고서는 적응프로그램 종료 후, 동원1개월 정도 경과한 시점에서 어린이집의 환경과 하루 일과에 대한 영아의 적응상태, 그래고 교사에게 적응된 상태에 대한 관찰을 기초로 기록
- 영양성장발달 보고서는 신체적 성장에 대한 측정과 기록, 표준화된 발달검사, 놀이교육활동에 대한 누적된 교사 관찰과 사진자료를 토대로 학년말 모든 영아를 대상으로 개별 작성됨


프로그램평가

프로그램평가는 보육의 질 관리와 향상을 위해 이루어지는 중요한 평가요소 평소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평가와 연 2회 이루어지는 정기적 평가로 나누어집니다.
프로그램평가 결과를 토대로 다음해 보육프로그램의 편성과 운영에 반영하여 지속적인 질적 수준을 향상을 꾀하고 있습니다.


프로그램평가는 이렇게 실시됩니다.

- 보육주제 및 교육활동 보육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편성, 운영되었는지 평가
- 보육주제 및 실시된 교육활동이 영아의 발달수준과 흥미 요구에 적합한게 편성 운영되었는지 평가
- 교수학습방법이 영아발달과 활동의 특성에 적합하게 이루어 졌는지 평가
- 물리적환경이 영아 발달 특성과 정서적 안정, 보육주제와 내용 등을 고려하여 구성 되었는지 평가
- 흥미영어 구성 배치, 교재교구의 적절성의 평가


◎ 유아 성장발달 평가

유아는 보육프로그램을 경험하는 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을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하여 유아가 적절한 성장발달을 하고 있는지 이루어지고 있는지, 각 유아의 개별적인 특성과 능력을 어떻게 발현되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.
평가결과는 개별 유아에 대한 이해와 보육프로그램 운영개선 및 부보면담자료로 활용합니다.


유아 평가는 평가실시는 이렇게 됩니다.

- 유아의 일상생활과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관찰하고 관찰 자료를 토대로 평가
- 유아의 지식, 기능, 태도를 포함하여 평가
- 유아보육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
- 적응보고서는 적응프로그램 종료 후, 동원1개월 정도 경과한 시점에서 어린이집의 환경과 하루 일과에 대한 영아의 적응상태, 그리고 교사에게 적응된 상태에 대한 관찰을 기초로 기록
- 유아 성장발달 보고서는 신체적 성장에 대한 주기적 측정과 기록, 표준화된 발달검사 및 자아 지각검사
- 놀이와 교육활동에 대한누적된 교사의 관찰기록 등을 토대로 학년말에 작성



프로그램평가

프로그램평가는 보육의 질 관리와 향상을 위해 이루어지는 중요한 평가요소 평소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평가와 연 2회 이루어지는 정기적 평가로 나누어집니다.
프로그램평가 결과를 토대로 다음해 보육프로그램의 편성과 운영에 반영하여 지속적인 질적 수준을 향상을 꾀하고 있습니다.


프로그램평가는 이렇게 실시됩니다.

- 보육주제 및 교육활동 보육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편성, 운영되었는지 평가
- 보육주제 및 실시된 교육활동이 영아의 발달수준과 흥미 요구에 적합한게 편성 운영되었는지 평가
- 교수학습방법이 영아발달과 활동의 특성에 적합하게 이루어 졌는지 평가
- 물리적환경이 영아 발달 특성과 정서적 안정, 보육주제와 내용 등을 고려하여 구성 되었는지 평가
- 흥미영어 구성 배치, 교재교구의 적절성의 평가


<15~19년 현재 까지 유아반 측정>